재밌는거/Lifehack

Pomodoro technique 포모도로(뽀모도로) 기법에 대해

wood.forest 2017. 5. 20. 12:47



Pomodoro technique


하루가 충분하지 않나요?

집중력을 높이고 생산성을 돋우세요.




뽀모도로 기법(Pomodoro Technique)은 1980년대 후반 '프란체스코 시릴로'(Francesco Cirillo)가 만든 시간 관리 방법론입니다. 타이머를 이용해서 25분간 집중해서 일을 한 다음 5분간 휴식-을 반복하는 방식입니다. '뽀모도로'는 이탈리아어로 토마토를 뜻하는데, 프란체스코 시릴로가 대학생 시절 토마토 모양으로 생긴 요리용 타이머를 이용해 25분간 집중 후 휴식하는 일처리 방법을 제안한데서 그 이름이 유래되었습니다.














왜 뽀모도로인가?


뽀모도로 기법은 오늘날 시장에 있는 다른 시간-관리 방법들과는 다르다. 무엇이 이것을 그토록 특별하게 만들어 주는가?

뽀모도로 기법은 증명된, 그리고 인기 있는 시간 관리 라이프핵(lifehack, 생활의 일부분을 더 쉽고 효율적으로 만드는 도구나 기술)입니다.

기술의 주된 전제는 블록 단위의 시간으로 -일반적으로 25분(포모도로 세션이라 부릅니다) 그리고 5분의 휴식- 일하는 것입니다.

각 뽀모도로 세션은 당신의 모든 집중을 하나의 일에 요구하며, 각 휴식시간은 당신이 쉴 수 있도록 당신의 업무로부터 한걸음 떨어져야 합니다.

결과는, 효과적으로 방해 요소들을 관리하고 정기적인 휴식을 취하므로써 집중된 업무 세션 동안의 어마어마하게 향상된 생산성입니다.



1. 시간과 일하라 - 그것에 반하지 말고.

많은 사람들에게, 시간은 적이다. 우리는 과제를 끝내고 마감을 지키기 위해 시계와 경주한다. 뽀모도로 기법은 당신에게 시간에 반하여 고군분투하는 것이 아닌, 그것과 일하는 방법을 가르쳐준다. 혁명적인 시간 관리 시스템, 이것은 믿을 수 없게도 한번에 배우기 쉽고, 사용하므로서 삶을 바꾸어버린다.



2. 소모를 제거하라.

뽀모도로 기법에 필수적인 것은 당신이 일하는 중에 짧은, 계획된 휴식을 취하므로써 '지쳐 나가떨어지는' 현상을 없앤다.



3. 방해요소를 관리하라.

전화던, 페이스북 메세지이건, 또는 갑자기 자동차의 오일을 갈아야 하는 것이 떠오르던, 많은 방해하는 생각들과 사건들은 당신이 일하는 중일 때 발생한다. 포모도로 테크닉은 당신을 방해요소들로부터 무감각해지도록 도와줄 것이고 그것들을 우선순위에 따라 정렬할 것이다. 주로, 그것들(방해요소들)은 기다릴 수 있다(당장 해야 할 만큼 중요한 일이 아니라는 뜻!).



4. 더 나은 작업물/삶의 균형을 만들어라.

우리들 대부분은 미루므로써 생기는 죄책감에 대해 익숙하다. 우리가 만약 생산적인 하루를 보내지 못했다면, 우리의 자유 시간을 즐길 수 없는 마음으로 하루를 끝내기 쉽다. 뽀모도로 마스터가 되는 것은 효율적인 시간표를 만들고, 당신의 자유 시간을 진정으로 즐길 수 있도록 해 준다.














어떻게 동작하는가?


뽀모도로 기법의 근간은 간단하지만 획기적으로 효율적이다.



1. 끝내고 싶은 업무를 선택하라.

무언가 큰, 무언가 작은, 무언가 몇백만년 간 미룬 것: 상관없다. 상관 있는 것은, 그것이 당신의 완전한, 분산되지 않은 주의력을 받을만 한가의 여부이다.



2. 뽀모도로를 25분으로 맞춰라.

당신 스스로에게 작은 맹세를 하라: 나는 이 일에 25분을 사용할 것이고 내 스스로를 방해하지 않을 것이다. 당신은 할 수 있다! 어쨌거나, 고작 25분이니까 말이다.



3. 뽀모도로가 울리기 전까지 그 업무를 진행하라.

다음 25분동안 당신 스스로를 그 업무에 열중시켜라. 만약 당신이 갑자기 뭔가 해야 할 다른 것이 생각났다면, 혹은 방해되는 일이 생겼다면 그것을 종이에 적어라. (이것은 이후 확인, 검토하여 반성할 때에 사용될 수 있다.)



4. 뽀모도로가 울리면, 종이에 체크표시를 하라.

축하한다! 당신은 완전한, 방해-없는 포모도로를 일에 사용했다.



5. 짧은 휴식을 가져라.

숨쉬고, 명상하고, 커피 한 잔 하고, 짧은 산책을 하거나 긴장을 풀 수 있는 (일과 관련되지 않은) 무언가를 해라.  당신의 뇌가 나중에 고마워 할 것이다.



6. 매 4 뽀모도로마다, 더 긴 휴식을 취하라.

4개의 뽀모도로를 완수하면, 당신은 더 긴 휴식을 취할 수 있다. 20분이 좋다. 또는 30. 당신의 뇌는 이 시간을 다음 뽀포모도로 라운드의 시작 전 새로운 정보를 동화시키고 쉬는 데 사용할 것이다.

당신이 더 복잡한 업무를 진행중이거나 피로감을 느낄 때엔 긴 휴식을 더 자주 사용할 수 있다.














뽀모도로가 어떻게 당신을 변화시킬 것인가?


뽀모도로 기법은 그저 당신의 오늘 할 일을 끝내도록 도와주는 것이 아니다; 이것은 당신이 일하는 방법을 배워 미래에 시간을 절약할 수 있도록 한다.



1. 어떤 활동이 얼마나 많은 노력을 필요로 하는지 찾아내라.

당신의 시간이 어디로 가버리는지 궁금해 한 적이 있는가? 이제 그러지 않아도 된다: 모두 페이지에 있다. 당신의 뽀모도로 할-일 종이는 당신이 다양한 일에 소모한 시간의 시각적인 개요이다.



2. 방해(끼어들기)를 줄여라.

주로, 당신은 친구에게 다시 전화하거나 이메일에 답장하기 전 25분 정도를 할애할 수 있다. 당신은 진행중인 업무에 집중한 상태일 때 생기는 불가피한 방해를 어떻게 다룰 수 있는지 배우게 될 것이다.



3. 활동에 필요한 노력을 측정하라.

당신이 기법을 사용할 줄 알게 되었을 때, 당신은 내일의, 또는 다음달의 업무들을 해내기 위해 몇 개의 뽀모도로가 필요할 지 정확히 예상할 수 있게 된다.



4. 뽀모도로를 더 효율적으로 만들어라.

뽀모도로의 윤곽이 잡히면, 당신이 그것으로 하는 것은 효율성을 최대화하도록 조정될 수 있다. 뽀모도로를 더욱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은 첫 몇 분을 당신이 이전에 한 것에 대한 리뷰(복습)하는 데 사용하는 것이다. 다른 방법들은 책에 기술되어 있다.



5. 시간표를 만들어라.

시간표는 한계를 정하고, 당신을 일정 시간 안에 일 하나를 완수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한다. 그것은 또한 당신의 업무 시간과 자유 시간을 구분한다. 명료한 시간표를 만드는 것은 당신이 더 많은 일을 해야 한다는 걱정 없이 당신의 시간을 즐길 수 있도록 해준다.



6. 당신만의 목표를 정의하라.

뽀모도로 기법은 당신이 당신의 목표에 닿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도구이다. 예를 들어, 한 작가는 그가 수정에 너무 많은 시간을 쓰고 있다는 것을 알고, 그의 뽀모도로 시간표를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창조적 집단 사고)시간에 더 할애할 수 있도록 조정할 수 있다.











...


- 실제로 8뽀모도로 이상 하기는 쉽지도 않거니와 우리나라의 경우, 직장인 등에게는 곤란하여 학생, 연구직 등에서 더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 잠깐 딴 생각이 났을 때에는 가볍게 무슨 일인지 적거나, 생각이 났다, 횟수 추가 정도로만 해도 괜찮지만 그 외의 경우에는 집중력이 아예 박살났다고 생각하고 포모도로를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합니다.

- 간단하게는 그냥 타이머로, 그 외 스마트폰 앱이나 프로그램을 통해 뽀모도로 기법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https://www.focusboosterapp.com/the-pomodoro-technique 이곳에서 30일 free trial으로 감을 익혀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

https://www.focusboosterapp.com/the-pomodoro-technique

https://cirillocompany.de/pages/pomodoro-technique

https://ko.wikipedia.org/wiki/%EB%BD%80%EB%AA%A8%EB%8F%84%EB%A1%9C_%EA%B8%B0%EB%B2%95

http://www.nmoussoulis.com/vres-chrono-gia-thn-idea-sou/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