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 숲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소개+환경구축 본문

Career/모바일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소개+환경구축

wood.forest 2016. 7. 9. 15:10




코로나 카테고리가 제가 처음으로 공부할 겸.. 해서 만든 곳이었다면 이곳은 저의 짧은 안드로이드 지식을 조금 다져볼까 하여 만든 곳입니다 (+자바력)


자급자족용 가계부/스케줄러 앱을 만드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기능들이 주가 될 것 같습니다 (+자바공부)



우선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는 가볍게 아래에서 다운받으시면 될 것 같아유

https://developer.android.com/studio/index.html



그 외에 제가 사용하고자 하는 것들입니다

https://bitnami.com/stack/wamp


https://atom.io/


설치 방법은 다른 블로그들에도 잘 정리되어 있기 때문에 따로 하지는 않았습니다..! (전 이미 설치되어 있어서 스샷 찍기도 힘들어서..)


짧은 지식으로 말씀드리자면,

비트나미 wamp는 apache+php+mysql로 이루어진.. 프로그램입니다

apache는 http웹 서버(소프트웨어), php는 웹페이지가 동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돕는 클라이언트측 웹 언어..? 이고 mysql은 데이터베이스(소프트웨어)입니다.

html은 정적이라 연산이나 시간 알기 뭐 이런 것에 맞지 않아 동적으로 작동해야 하는 부분이 필요합니다. 바로 그 부분을 php가 만족시켜 줍니다. jsp와 아파치가 아닌 톰캣을 사용하여 자바 언어로 된 웹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해도 무방합니다..만 제가 php 위주로 하였기도 하고 검색해보니 php가 확실히 자료가 많다는 느낌이 있어서 php를 사용합니다. 특별히 php를 쓰는 이유는 안드로이드 측에서 mysql과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의 직접적인 데이터 교환을 막아놓았기 때문에 php로 된 파일을 거쳐서 데이터를 전달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저희가 사용할 mysql은 데이터베이스, 즉 앱에 저장되어 있는 정보를 저장하고 관리하는 곳입니다. 제가 만들고자 하는 가계부/스케줄러 앱의 경우에는 수입, 지출, 빚, 오늘 한 일, 오늘 할 일..... 등등이 있겠죠.

아! 이것들을 한 컴퓨터로 이용하게 되면 서버 측=클라이언트 측=내 컴퓨터 입니다

만약 컴퓨터1에 아파치를 깔아서, 컴퓨터1의 서버를 기반으로 앱을 만들어서 상용화하게 되면 그 컴퓨터1의 서버를 계속 켜 놓아야 다른 사용자들이 앱을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가 많이 뜨거워지겠죠..

배포용을 만들 때엔 다른 호스팅 업체를 이용해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무료 호스팅도 꽤 있는 것 같으니 후에 배포용을 만들고자 할 때 찾아서 사용하려고 합니다.

아톰은 쉽게 말하면.. 예쁜 메모장 같은 것이라고 할까요, 코드들을 깔끔하게 보여주는 텍스트 에디터 입니다.

아톰을 처음 설치하면 아무것도 없습니다. c, c++, php, ftp......등의 언어를 예쁘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패키지 검색인가 해서 그 부분을 깔아야 합니다.





우선 제가 가볍게 한 부분만 올리려 합니다. 스크린샷이 별로 없어 이해가 힘들것 같네요 제가 봐도 이해가 안돼요..

다음부터는 많은 그림을 첨부하겠습니다


우선 제일 먼저 한 것은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new project를 만들었습니다.


제 휴대폰이 롤리팝 버전이기 때문에 디바이스에 맞는 롤리팝을 선택 후 blank activity로 하였고 프로젝트 이름은 Money로 만들었습니다.



하단의 스샷은 Money라고 적힌 상단 바가 있는, 기본으로 Hello world가 찍혀 나오는 에뮬레이터 입니다

에뮬레이터는 AVD매니저를 통해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안드로이드 상단 바 없애기

androidmanifest 파일에서 android:theme에서 android:theme="@style/Theme.AppCompat.NoActionBar"


라고 해주면 됩니다



상단바 없애기 전/후 비교모습입니다.

(프로젝트를 새로 만들었는데요, M.M은 머니 매니저Money Manager의 줄임말로.. 앱 이름을 그렇게 할 예정입니다 ㅎ;)



데이터베이스도 제가 다 만들어 놓아서 스샷 찍으러 갔더니.. 다시 보니 구성이 좀 마음에 안들어서 나중에 다시 해야겠네요. 그땐 꼭 화려한 스샷과 함께 돌아오겠습니다. 언제 다시 시작하게 될 지는..ㅠ...

(+ 원래 외부DB를 연결해서 쓰려고 했는데 생각해보니 내부DB를 사용하는 것이 나을 것 같아.. bitnami 및 mysql은 사용하지 않겠습니다. 웹을 사용하지 않을 것이므로 아톰도 쓰지 않을 것 같네요..ㅎㅎ; 외부 DB를 사용할 때엔.. SNS느낌의 앱을 하나 만들 기회가 생긴다면 그때..)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