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 숲

시스템에서 코드의 오류를 검사하는 방법들 본문

Career

시스템에서 코드의 오류를 검사하는 방법들

wood.forest 2017. 2. 27. 00:07

컴퓨터 입력 단계에서의 검사

* Check digit 검사 숫자

원 코드에 일정한 규칙에 따라 계산된1자리의 숫자를 추가하여 컴퓨터에 의해 자동으로 검사한다.

ex) 주민등록번호, 바코드, ISBN


* Balance check 균형 검사

대차 대조표에서 대변과 차변의 합계를 컴퓨터를 이용해서 계산한 결과와 같은지를 검사한다.


* Limit check 한계 검사

입력된 데이터가 규정된 범위 내에 있는지 검사한다.


* Batch Total check, Sum check, Total check 일괄 합계 검사

입력된 데이터의 특정 항목에 대한 합계값을 미리 계산 후 함께 입력하여 컴퓨터에서 처리한 결과와 같은지 검사한다.


* Blank check 공란 검사

입력된 데이터 중 공란인 항목을 검사한다.


* Data Count check 데이터 수 검사

컴퓨터로 처리할 데이터의 개수와 처리한 데이터의 개수가 일치하는지 검사한다.


* Validity check, Feasibility check 타당성 검사, 논리 검사

입력된 데이터의 오류를 논리적으로 검사한다.


* Mode check 모드 검사

입력된 데이터의 모드(문자, 숫자 등)를 검사한다.   


* Matching Check 대조 검사

입력된 데이터와 시스템에 별도로 보관된 파일의 데이터를 대조하여 일치하는지 검사한다.


* Sequence check 순차 검사

입력된 데이터의 순서가 정해진 순서와 일치하는지 검사한다.


* Format check 형식 검사

입력된 데이터의 항목에 형식(문자, 숫자 등)이 일치하는지 검사한다.


* Echo check 반향 검사

수신한 데이터를 송신측으로 되돌려 보내 원래의 데이터와 비교하여 오류를 검사한다.


* Numeric check 숫자 검사

입력된 데이터에 숫자 이외의 데이터(문자 등)가 입력되었는지 검사한다.


* Size check 크기 검사

레코드를 구성하는 데이터 필드에 나타난 문자의 개수가 정확한지 검사한다.


* Relational check 관련성 검사

원시 전표에 기재된 여러 개의 코드 중 관련된 코드가 어떤 데이터에서 데이터 항목이 각각 독립되어 있지 않고 데이터 항목 간에 서로 연관된 관계가 있는지 검사한다.


* Code check 코드 검사

코드 하나 하나를 마스터 파일의 코드와 비교하거나 패리티 검사에 의해서 코드의 오류를 검사한다.


* Block check 블록 검사

정보 전송을 블록 단위로 행하는 경우에 사용되는 오류 제어 방법으로, 송신 전문을 적당한 크기의 블록으로 나누어 블록 중의 오류를 검사한다.









계산 처리 단계에서의 검사

* Sign check, Plus-Minus check 부호 검사

계산 결과가 양수/음수인지 검사한다.


* Double Record check 중복 레코드 검사

계산 처리 과정에서 중복되는 레코드가 있는지 검사한다.


* Unmatch Record check 불일치 레코드 검사

마스터 파일과 트랜잭션 파일을 조합할 때 키 항목이 일치하는지의 여부를 검사한다.


* Overflow check 오버플로우 검사

계산된 결과가 규정된 자릿수 또는 한계를 초과하는지 검사한다.


* Zero Balance check 제로 균형 검사

계산 결과가 0이 되는지 검사한다.


* Impossible check 불능 검사

0으로 나누는 경우가 있는지 검사한다.







-

http://w3.incom79.com/incom79_view/certif_haeksim_jungri.asp?cart_no=&class_code=44&class_gubun=&open_class_file_no=1253

728x90
반응형

'Career' 카테고리의 다른 글

Big endian, Little endian 에 대해  (0) 2017.03.18
그레이 코드 Gray Code?  (0) 2017.03.15
ROM (Read Only Memory)에 대해  (0) 2017.02.26
래치, 플립플롭 (Latch, Flip-Flop)  (0) 2017.02.23
디코더, 인코더 (Decoder, Encoder)  (0) 2017.02.2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