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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스테리 시나리오/추리소설 작성하기 - 녹스의 십계, 반 다인의 20원칙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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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스테리 시나리오/추리소설 작성하기 - 녹스의 십계, 반 다인의 20원칙

wood.forest 2016. 9. 30. 01:55


녹스의 십계


1. 범인은 이야기 초부터 등장해야 한다. 그러나 독자가 알아채게 해서는 안 된다.

2. 탐성소설에 초자연적인 능력을 도입해서는 안된다.

3. 비밀의 방이나 은밀한 홀, 통로 같은 것은 하나 정도로 자제해야 한다.

4. 아직 발견되지 않은 미지의 독극물이나 과학적 설명이 필요한 장치는 사용하지 않는다.

5. 명백히 인종차별적인 수상한 캐릭터의 등장은 피해야 한다.

6. 우연한 사건 덕에 사건을 해결하거나 탐정이 직관적인 판단으로 진상을 밝히는 것은 피해야 한다.

7. 탐정이 범행을 저질러서는 안 된다.

8. 탐정이 단서를 발견한 경우 곧 독자에게도 제시해야 한다.

9. 탐정의 친구나 조수 격인 인물의 생각을 독자에게 숨겨서는 안 된다. 또 친구나 조수의 지능은 독자보다 약간 낮아야 한다.

10. 쌍둥이나 1인 2역의 인물은 미리 독자에게 알려두어야 한다.





반 다인의 20원칙


1. 사건의 수수께끼를 푸는 단서는 작품 속에 모두 기술되어 있어야 한다.


2. 작가는 등장인물이 장치한 트릭 이외에 독자를 속이기 위한 서술을 해서는 안 된다.


3. 미스테리 속에서 지적인 추리를 방해하는 연애 요소는 불필요하다.


4. 탐정이나 형사 등 사건을 수사하는 사람이 범인으로 변모해서는 안 된다.


5. 우연이나 돌발적인 자백이 아니라 논리적인 추리로만 범인을 밝혀야 한다.


6. 탐정소설에서는 탐정 역할이 반드시 있어야 하며, 사건은 탐정을 맡은 이의 추리와 수사로 진행되야 한다.


7. 장편 작품에서는 사체가 반드시 있어야 하며, 살인보다 가벼운 사건은 피해야 한다.


8. 범죄의 진상을 밝히는 데 점이나 심령술 등 오컬트 요소를 사용하면 안 된다.


9. 탐정 역은 한 사람인 것이 바람직하다. 여러 탐정의 존재는 추리를 분산시켜 독자에게 공편하지 않기 때문이다.


10. 작품에서 중요 주변 인물이 범인이어야 한다. 단역이나 갑자기 나타난 인물이 범인이 되는 것은 작가의 무능함을 선전하는 것이다.


11. 집사나 가정부 등 고용된 사람을 범인으로 하는 안이한 수법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


12. 공범자가 있어도 좋으나 진범은 반드시 한 사람이어야 한다.


13. 비밀 경사나 마피아 등에 속하는 인물은 조직의 보호를 받으므로 범인으로 삼아서는 안 된다. 불공정한 미스테리이기 때문이다.


14. 살인 방법이나 트릭, 탐정 역이 조사하는 과정은 과학적이고 합리적이어야 한다. 미지의 독극물이나 SF 수단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


15. 사건을 해결하는 단서는 최종적으로 탐정이 추리를 펼치기 전 모두 독자에게 제시되어야 한다.


16. 집요한 풍경 묘사나 문학적인 장문은 피해야 한다.


17. 범인 역에 암살자 같은 프로 범죄자를 두는 것은 피해야 한다. 범죄에 미숙한 사람이 저지른 범죄가 매력적인 미스테리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18. 살인사건의 결말로 사고사나 자살을 이용해서는 안 된다. 이는 독자를 속이는 것이다.


19. 범죄의 동기는 개인적인 것이 좋다. 국제적 음모나 정치적 동기라면 탐정소설이 아니라 스파이소설이 되기 때문이다.


20. 탐정소설의 작가라는 자존심을 걸고 과거에 사용된 진부한 트릭을 사용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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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널드 녹스, 반 다인이라는 두 명의 추리작가가 탐정소설 작성 시 지켜야 한다고 제시한 규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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