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 숲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구상 (1) 본문

Career/모바일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구상 (1)

wood.forest 2017. 4. 23. 15:12

이전에 썼던 내용은 좀.. 마음이 급해서 아무런 계획 없이 쓴 감이 있습니다 ㅠ;;;; 아무리 봐도 부끄러운..

하지만 순서를 가지는 것이 나중에 머리싸맬 일 없이 할 수 있는 것 같아 다시 시작하려고 합니다.


전체적으로는 '개인 연습삼아 만들 앱'을 만드는 과정을 복습 겸 올리는 것이지만

한편으로는 '이것만 쭉 따라하면 누구든지 만들 수 있는 앱', 이런 느낌이 최종 목표입니다.


아래에 세 가지 질문 느낌으로 해봤는데, 제 마음에는.. 미리 해야 할.. 작업인 듯 합니다.








1. 어떤 앱을 만들 것인가


앱 이름은 일단 MM (Money Manager) 입니다.

돈을 관리해주는 앱입니다. 가계부같은.













2. 왜? 그리고 이미 있는 앱들과의 차이는?


물론 이미 시중에 많지만 제 성에 차는? 그런 게 없어서 직접 만들고 제가 쓰려고 합니다.

어떤 점이 성에 차지 않느냐 하면.. 기능이 좋은? 것은 UI가 너무 딱딱하고 UI가 마음에 들면 꼭 원했던 기능이 몇개 없는 앱들을 제가 사용했었습니다..

제가 만들고자 하는 것은..

1) 선명한 색깔을 이용해서 시각적으로 봤을 때 오래 보고 매일 봐도 안질리는

2) 돈과 관련된 모든 것을 시간 단위로 관리.

과거 - 과거 소비 이력 조회 가능, 이번달/올해의 내역 조회

현재 - 오늘의 소비/지출 내역 작성, 돈 관련 스케줄 관리(스케줄러같은.. 뭐 거의 오늘 할 일 관리랑 같긴 하지만 그래도..)

미래 - Wishlist, 예산짜기 등의 기능으로 돈과 관련된 최종목표(얼마 모으기~ 얼마 모아서 뭐 사기~)를 위한 희망찬 내일을 제시.


음.. 일단 두개가 다네요. 

개인적으로는 시간 단위 관리가 핵심입니다.

과거를 보고 반성하고.. 미래를 향해.. 꿈꾸며.. 그런 느낌입니다.












3. 무엇을? 어떤 기술을 사용?


기본적으로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입니다.

지금 생각했을 때엔 내부 db인 sqlite를 사용하려 합니다.

사실 이 db 용량이 얼마이고.. 그것이 얼마나 저장할 수 있고.. 내가 넣는 데이터는 어떤 크기인지는 모르지만.. 그래도 일단은 내부 db를 사용해서.. 와이파이나 데이터 없이도 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오픈api든 로그인/회원가입이든 아무것도 필요없는데.. 적고보니 허접한 앱이 맞다는 생각이 듭니다.

만드는 과정에서 오픈 소스는 사용할 수 있으면 할 것입니다.













4. UI 구상 (현재)


MIT앱메이커의 화면을 빌렸습니다.

UI라도 다 그걸로 만들까 하다가 시간이 너무 오래 걸려서 그림판으로 했습니다.

근데 하다보니 또 욕심이 생겨서 계속 기능이 추가되어서 일단은 

시간순으로 봤을 때 '현재' 부분을 먼저 다 만들고 나서 (왠지 아주 오래 걸릴 것을 알기에..) 과거랑 미래를 이어서 하겠습니다.



첫화면입니다. 페북이나 다른 몇몇 앱들처럼 처음엔 이 화면을 로딩화면처럼 통째로 띄우고 시작할 예정입니다.

로고나 아이콘을 저런 느낌으로 하려고 하는데 기회가 된다면 더 공들여서 그릴려고요 ㅎ;; 그러고보니 저거 돈마크인데 왜 더블유만 써놓은건지..

밑에 영어를 그냥 웰컴으로 할까 어쩌지 고민하다가.. 그니까 '이 앱을 사용하는 것은 너를 위한 투자다.' 이런 느낌으로 쓴 건데 지금 보니까 오글거려서 너무 힘든데 바꿀 것입니다.

이때까지만 해도 메인 컬러를 노랑 서브 컬러를 핑크 백그라운드를 화이트로 했는데.. 어느새 핑크가 메인이 되어버려서.. 실제로 할 때는 바꿀 것입니다. 그리고 핑&노가 생각보다 뭔가 하기가 너무 힘들더군요.





 메인 화면입니다. (저 톱니바퀴 '설정' 맞습니다.)

기본적으로 '오늘'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일단은 위에 3개의 과거/현재/미래를 폴더 느낌으로 했습니다.

오늘의 수입, 지출, 날짜는 그냥 보여줍니다.

그리고 아래에 3개의 메뉴가 있습니다.





1) 등록 : 오늘의 수입/지출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이후 메인 화면에 바로 반영됩니다.



수입과 지출 중 한 곳을 선택합니다.







지출을 선택한 경우입니다.

분류를 일단은 생각나는대로 저렇게 했습니다.





2) 내역 : 오늘의 수입/지출 내역을 보여줍니다. 사실 큰 쓸모는 없을 것 같습니다.




누르면 이렇게 나오고 리스트 형식입니다.








3) 관리 : 스케줄러 같습니다. 처음 목표는 돈 관련인데 이후 어떻게 쓰일지는 사용자 마음이겠지만.. 메인 화면에서 아이콘 위에 빨간 네모가 떠있으면 스케줄이 있다는 것이고, 없으면 아무것도 없다는 뜻입니다. 사실 이걸 할 수 있을까가 제일 걱정됩니다.ㄷㄷ




누르면 이렇게 나옵니다.

체크를 하면 체크를 하는 대로 가만히 있습니다.

체크된 내역은 체크 후 24시간 후에 자동 삭제되도록 할 예정입니다.

생각해보니 이와 관련하여 수정이나 삭제 등 추가할 사항이 좀 있네요.

만약 체크되지 않고 그냥 넘어가버리면.. 날짜가 빨간색으로 바뀌고 체크될때까지 계속 '관리' 목록에 떠있도록..




왼쪽은 할 일을 등록할 수 있는 화면입니다.

아직 생각나는 것이 없기에 일단 저정도입니다.

나름대로 최대한 미니멀


오른쪽은 전체내역인데.. 일단 기준은 이번 달 입니다. 아니면 완전 전체로 해야할 지 생각좀 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728x90
반응형
Comments